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참고자료)네덜란드 국빈방문 계기 한-네덜란드 원전협력 강화

산업통산자원부 자료

by davidlaw 2023. 12. 14. 08:16

본문

반응형
- 원자력 분야 정부간 협력 MOU 체결을 통해 원전 분야 전주기 협력 확대
- 기술 타당성 조사 계약을 시작으로 기업 차원의 수주활동 본격 개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방문규)는 네덜란드 국빈 방문 계기에 네덜란드 경제기후정책부와 원전협력 MOU를 체결하고,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경제기후정책부와 신규 원전 건설을 위한 기술 타당성 조사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네덜란드는 현재 원전 1기를 운영 중이며, ‘35년 상업운전을 목표로 신규원전 2기 건설을 추진 중에 있다. 산업부는 네덜란드 신규 원전 수주를 지원하고 양국 원전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네덜란드 경제기후정책부와 MOU 체결하였다. 원전 건설·운영 및 기자재 공급, SMR 등 기술개발, 교육·훈련, 연료, 안전 등 원전 전주기에서 협력을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양국 정부간 공동운영위원회를 신설하여 상호 호혜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나가기로 하였다.

 

한수원은 그간 신규 원전 수주 의사를 네덜란드 측에 전달해왔으며 금번 네덜란드 정부와의 기술 타당성 조사 계약은 한수원이 네덜란드 신규 원전 수주 절차에 공식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는 의미가 있다. 금번 기술 타당성조사는 한수원을 포함하여 ,  원전기업도 별도로 수행할 예정이며, 한수원은 기술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면서 한국 노형의 우수성과 ’On time, On budget’으로 대표되는 한국 원전산업의 경쟁력을 보여줄 계획이다.

 

아울러, 한전연료도 현지 컨설팅 기업(NUCLIC)과 원전연료 관련 협력 MOU를 체결하여 원전 연료에 대한 현지 규제 정보 및 인허가 획득 관련 협력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정부는 네덜란드 측과 협의하여 한-네 원전협력 공동운영위원회를 조속히 개최하고, 양국 기업·기관간 신규원전 관련 협력을 지원하는 등 후속 조치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